티스토리 뷰
청년 주택드림 청약저축이란 만 34세 이하 무주택 청년이 가입해 주택을 분양받으면 저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보다 혜택이 더 많이 주어지는데 자세한 가입조건과 내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저축이란
국토부에서 '청년 내 집마련 1·2·3' 주거지원을 위한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생애 3단계 지원 정책으로 청년 주택드림 청약저축에 가입 후 이것을 연계하여 주택 청약 당첨 시 대출, 결혼·출산 시 금리인하 등 추가혜택이 주어집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저축은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마련된 정책 중 하나로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가입연령은 만 19세에서 만 34세까지의 무주택 청년들이 가입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높은 금리와 적립 한도입니다.
금리는 4.5%로 적용되어, 청년들이 저축한 금액에 대해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월 납입 한도가 기존 청약저축 대비 대폭 상향된 100만 원으로 설정되어, 청년들이 더 많은 금액을 적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청년 주택드림 청약저축'을 통해 청년들은 주택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더욱 효과적으로 적립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청년들에 대한 주거 안정을 위한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청년들이 주택을 구입하는 데 더욱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주택 청약에 당첨되면 분양가 80%까지 2.2%의 낮은 금리가 적용되어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계획은 청년의 전 생애주기를 고려하여 주택 구입을 지원하며, 결혼, 출산, 다자녀 등의 변화에 따른 추가 혜택을 부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입 조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비해 가입 조건이 대폭 개선되어 출시될 예정입니다. 연소득이 3,500만 원에서 5,000만 원으로 완화됩니다. 금리는 4.3%에서 4.5%, 월 납입 한도는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상향됩니다.
▶ 가입연령: 만 19세 ~ 만 34세 무주택자
▶ 연소득 한도: 5,000만 원
▶ 적용 금리: 4.5%
▶ 월 납입 한도: 100만 원
전환 가입 여부
청년 주택드림 청약저축은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들에게 별도 신청 없이 자동 전환 가입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청년들이 더욱 유리한 조건으로 저축을 계속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또한, 일반 청약종합저축 가입자들도 '청년 주택드림 청약저축'으로 전환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저축 요건에 맞아야 전환이 가능해집니다. 이로써 가입자는 자신의 상황을 잘 고려하여 더욱 유리한 조건의 청약저축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청년들에게 더 나은 저축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전환 가입 방안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청년들이 주택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더욱 효과적으로 적립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대출
주택 청약에 당첨이 되었을 때 청년 주택드림 청약저축으로 연계하여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지원 대상은 만 39세 이하의 무주택자로 연 소득 기준이 있습니다.
미혼일 경우 연 소득이 7000만 원 이하여야 하고, 기혼일 경우 부부 합산 소이 1억 원 이하인 사람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담대 최대 80%를 받을 수 있으며 2%대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 나이: 만 39세 이하
▶ 주택소유조건: 무주택자
▶ 미혼자 연소득 한도: 7,000만 원 이하
▶ 기혼자 연소득 한도: 부부합산 1억 원 이하
▶ 주택담보대출한도: 분양가 최대 80%
▶ 대출금리: 2.2%
▼ 함께 보면 좋은 글 ▼